1. 시작하기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파일]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메뉴의 [프로젝트]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 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보자.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기본 코드가 생성되며, 11, 12번째 라인과 같이 타이핑을 한 후 실행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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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 System.Console.WriteLine("Hello, C#."); System.Console.Read(); } } } |
아래와 같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Hello, C#. |
자 이제 소스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하자.
1~3번째 라인을 보면 using로 시작하는 구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C#에서 using 키워드 크게 2가지의 역할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별칭의 형태로 이용하기 위한 단순 지시자의 용도가 그 하나이고 두 번째는 범위 한정을 위해 이용된다. 여기에 사용된 using은 단순 지시자의 용도로서 참조된 라이브러리의 네임스페이스(namespace)를 명시함으로써 이후 사용할 때 전체 한정을 벗어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네임스페이스(namespace)와 using은 이후 다시 설명하게 될 것이니 여기서는 이 정도로만 알고 넘어가기로 하겠다.
5번째 라인은 현재 응용프로그램의 네임스페이스(namespace)를 지정하고 있는 구문이다. namespace라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적고 있다는 것 정도만 보고 넘어가자.
7번째 라인부터 class가 시작된다. C#은 클래스로부터 프로그램이 시작되어서 클래스로 끝이 나게 된다. 프로그램의 진입점은 Main 메서드를 가진 클래스가 된다. 9번째 라인을 보면 Main 메서드가 선언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 프로그램이 9번째 라인부터 시작한다고 보면 된다.
11번째 라인은 콘솔에 출력을 해주기 위한 구문이다. “System.Console.WriteLine("Hello, C#.");”를 보면 “System” 네임스페이스에 “Console”클래스에 “WriteLine” 메서드를 이용해서 “Hello, C#.”이라는 텍스트를 출력하고 있다.
12번째 라인은 콘솔 입력을 받기 위해 입력 대기하라는 구문이다.
11, 12번째 라인을 살펴보면 System.Console까지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1, 12번째 라인 모두 System 네임스페이스의 Console클래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뜻으로 실제 1번째 라인을 보면 using 키워드를 이용해 “using System;”와 같이 선언해 놓음으로서 System을 생략하고 다음과 같이 11, 12번째 라인을 고쳐도 문제없이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Console.WriteLine("Hello, C#."); Console.Read(); |
/* 출처 */
inobae의 놀이터
http://blog.naver.com/ino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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