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뉴스일반

가계부 잘쓰는법 - 복식부기 방식 무료 가계부로 자산관리 길들이기 by wisebud님

가계부 잘쓰는법 - 복식부기 방식 무료 가계부로 자산관리 길들이기




가계부 잘쓰는법은 수입과 지출을 잘 기록하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수입과 지출을 빠짐없는 잘 기록하는 데서 더 나아가 한 달 수입과 지출 현황을 파악하고, 또 현금은 얼마나 있는 지 통장 잔고는 얼마나 있는 지 등의 자산관리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수입과 지출, 그리고 자산을 파악하고 잘 관리하게 위해서는 단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를 쓰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지만,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를 쓰는 것은 더 괜찮은 방법입니다.

 

단식부기 방식 가계부와 복식부기 방식 가계부 차이는?

 

수입이 있으면 수입을 기록하고 지출이 있으면 지출을 기록하는 것은 단식부기 방식의 가계부 입니다.

 

이에 반해 수입이 있을 때 그 수입이 어느 통장으로 들어 가는 지, 또 지출이 있었을 때는 어느 카드로 계산하여 통장 잔고가 줄었는 지, 아니면 지갑 속 현금으로 지불하여 지갑 속 현금이 얼마로 줄었는 지 여부도 같이 기록하는 것이 복식부기 방식 가계부 입니다.  

 

단식부기와 복식부기에 대한 간단한 이해

 

원래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회계 시스템은 복식 부기를 그 기초로 합니다. 꼭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복식 부기란 하나의 거래를 차변과 대변에 모두 기록하는 거래 기록방식입니다.

 

차변은 그냥 왼쪽이고 대변는 오른쪽이라고 이해해도 별 무리가 없습니다. 이렇게 보면 복식부기는 왼쪽에도 적도 오른쪽에도 적는 기록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예를 들어, 잡비 5,000원을 현금으로 지출했다면, '잡비 5,000원 / 현금 5,000원' 과 같이 기록하고, 이자 수익 500원이 A 통장으로 들어 왔다면 '이자 500원 / A통장 500원' 같은 식으로 왼쪽과 오른쪽 모두를 기록하는 것이 복식부기 이고,

 

단식부기는 간단히 '잡비 5,000원', '이자 500원' 과 같이 한쪽 만 기록을 합니다. 

 

단식부기 방식 가계부와 복식부기 방식 가계부 예(例)

 

단식부기 방식의 가계부가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수입이면 수입, 지출이면 지출 식으로 한 방향에 대해서만 기록하는데 반해,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는 지출에 대해 그 지출이 현금으로 이루어 졌는 지 아니면 체크카드로 지출이 되었는 지를 동시에 기록하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2,500이라는 지출을 기타비용으로 분류함과 동시에 체크카드에서 지출되었음을 동시에 기록합니다.

 

 

 

언뜻 생각하면 단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도 지출 방식이 현금이었는 지 또는 카드였는지를 기록하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복식 부기 방식의 가계부와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단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구분 없이 카드로 기록한다는 점 외에도 체크 카드 이용 시 통장 잔고가 줄었다는 사실이 바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되겠습니다.

 

이에 반해,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를 이용하면 통장잔고가 준 사실이 바로 반영이 됩니다. 위에서는 지출을 예로 들었지만, 급여가 들어와 (예를 들어 KB급여통장에 들어 왔다면), 급여 수입이 있었다는 사실과 KB급여통장 잔고가 급여 수입만큼 늘었다는 사실이 바로 반영되게 됩니다.

 

복식부기 방식 가계부의 효익

 

가계부를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면 지출 기록을 꼼꼼히 하게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새는 지출을 잡아낼 수 있어, 재테크에 속도를 더해 주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단식부기 방식과 복식부기 방식에 차이가 없습니다.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를 이용하는 진정한 효익은 지출 통제에서 더 나아가 자산관리를 좀 더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자산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를 작성해 볼 필요가 있는데, 굳이 손익계산서 작성방식과 대차대조표 작성 방식을 몰라도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는 이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까닭입니다.

 

수입에 비해 지출 규모가 적절한 것인지 대출로 인한 부채에 비해서 자산은 어느 정도로 유지 되고 있는 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단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로도 이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복식부기 방식에서 더 편리해 진다는 의미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편리하다'는 것은 편리성 영역에서의 효익이 아니라 자동으로 계산을 해 주기 때문에 단순한 지출 기록을 넘어서서 자산 관리라는 좀 더 깊은 수준의 재테크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효익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를 쓰는 것 만으로도 가계부 잘 쓰는 법은 자연스럽게 달성되지 않을 까 생각해 봅니다.

 

무료 복식부기 방식 가계부 소개

 

네이버, 다음, 모네타 등에서 서비스 하는 가계부는 단식부기 방식의 가계부입니다.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 중 유료 프로그램은 유리트가 유명합니다. 한번 구입으로 평생 사용할 수 있는데, 가격은 50,000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충분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무료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도 충분히 좋은 것이 있습니다.

 

무료 복식부기방식 가계부 바로가기 ▶  iCashHouse

 

무료 이면서도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괜찮고 또 커뮤니티도 활발하여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iCashHouse와 같은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처음 사용자는 조금 어렵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며칠만 사용해 보세요. 말로 설명을 듣는 것보다 더 빠르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에 소개한 링크를 따라가면 초보자를 위한 동영상 설명도 있으니, 이를 참고한 후 직접 사용해 보면 금방 친숙해 질 것입니다.

 

가계부 잘쓰는법은 지출을 잘 기록하고 여기서 좀 더 나아간다면 예산을 세워 지출을 통제하는 수준으로 나아 가는 것이지만,

 

가계부가 정말로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체험하고 싶으신 분들을 제가 소개한 가계부를 이용해 보세요. 자산관리의 힘까지 생길 것입니다.



[출처] http://wisenomics.com/40137122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