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엔지니어/음향&영상시공기

[뮤플] 간석 감리 교회 본당 음향 시스템 리뉴얼기

[뮤플 시공리뷰]

 

 

음향 시스템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었습니다.

 

 

 

간석 감리 교회 본당 음향 시스템 리뉴얼기 

 

 

 

기존에 사용하던 공간에 대한 인테리어를 시작함과 동시에 

 

음향도 역시 최상의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간석교회는 전체적으로 직사각형 형태의 구조로 천장고가 매우 높고

언더 발코니의 높이는 낮고 깊은 벽돌건물 형태의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공간의 실내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진행함에 있어 최대한 공간음향적 설계와 

 

스피커의 설치 형태, 커버리지에 대한 정확한 설계가 요구 되는 공간입니다. 

 

단순한 공간 형태와 흡음재가 거의 사용되지 못한 기존 구조에서 리모델링이 진행되며 디자인적인 

측면에 치우쳐 마감의 형태나 흡음재의 사용이 충분하지 못하여 공간음향적 문제들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게 된 결과로 인해 스피커의 물리적 위치 및  지향각 ,세밀한 튜닝세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여러번의 실제와 같은 사용환경에서의 조정작업과 실제 예배상황에서의 보정으로 

교회와 뮤플 기술팀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간음향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보완이 아쉬웠습니다.

 

 

스피커 시스템은 EV사의 EVA(Expandable Vertical Array) 시리즈의 라인어레이 스피커를 

 

적용하여 언더발코니 외의 전객석을 커버하는 형태로 적용되었습니다.

 

하나의 엔클라우져에 두개의 라인어레이 엘리먼트를 내장한 EVA 시리즈 스피커는 높은 음질과 음압을 

 

내면서도 심플한 구성과 수려한 외관을 가지고 있는 설치형 라인어레이 스피커 입니다. 

 

지향각 90x20 인 EVA-2082S 920 3통과 120x20 인 EVA-2082S 1220 1통으로 구성된 스피커

클라스터를 좌우에 플라잉하여 전체객석의 80% 이상을 충분한 음압, 음질이 전달되게  설치 하였습니다. 

 

 

 

 

 

 

서브우퍼는 동사의 EVA 2141D 15인치 서브우퍼를 스택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언더 발코니용 딜레이 스피커로 사용된 EVU-2065/95 스피커 입니다.

 

ULTRACOMPACT 라는 이름처럼 작으면서도 깔끔하게 설치가 가능한 듀얼 6.5인치 스피커로

 

언더발코니에 적합한 뛰어난 명료도와 타이트한 저음재생 능력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총 4통의 스피커를 전용 U브라켓으로 천정면에 설치하여 언더발코니의 사각지역을 커버하였습니다.

 

 

 

 

 

강단용 모니터 스피커로 EV사 ZXA1/W 파워드 스피커를 사용하였고 

 

성가대 모니터링 스피커로 Yorkville사의 C170W 스피커를 설치 하였습니다.

 

 

찬양 리더와 싱어용 스테이지 모니터로 구성된  EV사의 ZXA1,ZLX12P 스피커 입니다.

 

 

악기 모니터링은  Berhinger사의 P-16M 퍼스널 모니터를 사용하여

헤드폰,이어폰으로 모니터 할수 있도록 구성 하였습니다. 

 

 

 

유아실과 로비에 사용된 Yorkville사의 C120W를 사용하였습니다.

 

 

무대에 설치된 2EA 커스텀 패널은 시그널 입출력, P16-M 퍼스널 모니터를 위한 LAN포트,스피커아웃 

 

파워콘 전원커넥터까지 모두 한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 설치하여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성가대 마이크로는 DPA사의 4098H-W 행잉 마이크를 

 

DAO6010-W 익스텐션 케이블과 함께 설치하였습니다.

 

 

무대 뒤쪽에 앰프랙 공간을 마련하여 세팅된 모습입니다.

 

 

MIDAS DL153 디지털 스네이크 랙을 사용하여 16인 8아웃으로 MIDAS PRO1 디지털 믹서와

 

LS전선 SFTP CAT5E LAN 케이블로 연결하였습니다.

 

파워컨디셔너인 LEEM사의 BS-104 제품을 디지털 스네이크에 연결하여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RETO사의 RX700 파워앰프는 성가대 스피커에 연결 하였습니다.

 

 

메인 파워앰프는 EV사의 CP3000S를 브릿지 모드로 EVA 4통을 한번에 묶어서 연결 하였습니다.

 

서브우퍼는 CP4000S 파워앰프 매칭 하였습니다. 

 

순차전원공급기는 방송실의 NS8S와 링크하여 순차적으로 켜지도록 세팅되었습니다.

 

 

메인 디지털 콘솔인 MIDAS사의 PRO1 입니다. 

 

40in 16out 이 가능한 모델로 무대 파워앰프랙에 장착된 DL153과 연결하여 세팅하였습니다.

 

마이다스 콘솔의 장점은 다른 마이다스 PRO시리지의 음질과 성능이 

 

모두 동일하고 입출력 채널수만 차이가 난다는 점 입니다. 

 

40채널이 조금 부족하여 PLAY용 소형믹서를 따로 세팅 하였습니다.

 

모니터스피커는 FOSTEX사의 PM5.0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방송실에 설치된 메인랙케이스 입니다.

 

 

DENON DND-400MKII 플레이어와 무선마이크들은 기존제품을 재세팅 하였습니다.


Berhinger사의 P-16I에 연결하여 P-16M 퍼스널 모니터를 악기용 모니터로 사용하게 세팅하였습니다.

디지털 스피커 프로세서는 EV사의 DC-ONE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AES/EBU 디지털 출력이 내장되어 있어 디지털 콘솔과의 활용성이 좋은 제품입니다.

LEEM사의  파워 컨디셔너 BS-104 제품으로 디지털 콘솔로 전원공급이 되게 세팅하였습니다.

 

 

1층 발코니에 설치된 EVU 스피커는 Q66 파워앰프에 매칭되었고 

 

로비,자모실 스피커는 RETO RX700에 연결 되었습니다. 

 

서브스피커와 로비스피커의 경우는 음량크기조절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콘솔 옆 랙케이스 설치를 하였습니다.

 

 

 

 

 

궁금하시거나 더 알고 싶으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뮤플로 연락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