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뉴스일반

[UK] 英 방송 "한국은 어떻게 코로나를 이길수 있었을까?" 해외반응

박은하 주영국 대사가 영국 민영 방송인 스카이뉴스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 인터뷰에서 박 대사는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책 등을 자세히 소개했는데요. 개인정보가 남용되고 있다는 외신의 지적에 대해 반박하기도 하고 아시아인 혐오에 대한 소신있는 발언 등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영상 내용과 해외 댓글입니다.

 

 

<영상 내용> 

 

앵커: 세계 각국이 코로나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을 시기에 한국은 다양한 각도로 바이러스를 다루고 있다고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지금까지 총 10,000명의 환자와 214명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이 또한 매우 슬픈 사실이긴 하지만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 여전히 낮은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이 상대적으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주 영국 대사님과 인터뷰를 마련해 보았습니다.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은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과 동시에 많은 환자수를 보고했던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한국의 모습을 통해서 각국에서 어떤 교훈을 배울수 있는지 말씀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대사: 한국은 지금 성공적으로 보일수 있을 정도로 낮은 곡선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한국인들은 여전히 끝난 게 아니고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라는 것을 모두 잘 알고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이 바이러스를 극복하는 데 있어서 완벽한 모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다른 국가들이 배울 점은 있다고 생각되어 함께 공유할수 있었으면 합니다.

한국이 얻은 핵심 교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이러스 초반에 어떻게 대처 하느냐'라는 것입니다. 

한국은 바이러스 초기에 의학 연구기관 들에게 연구 개발을 장려했습니다. 더불어 개발된 제품들을 신속하게 승인하였고 이에 한국 기업들은 검사키트 등과 같은 것을 신속하게 대량생산할수 있도록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대규모 진단의 기초를 마련해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주요 전략은 '진단,검사,추적'이라고 할 수 있고 지금까지 효과가 있었습니다.

 

앵커: 한국의 인구 수는 영국에 비해서 적음에도 불구하고 영국보다 약 20만 명이 더 많은 5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진단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그럼 대사님꼐서는 영국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을 검사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사: 지금까지 한국은 50만명이 넘는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그렇게 보면 한국은 인구면적에서 1인당 가장 많은 검사를 한 국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 보건 당국은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추적을 통하여 확진자의 동선과 접촉자들을 확인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확진자의 신용카드 거래 내역, cctv행적, 휴대전화 GPS 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의심될 수 있는 사례들을 모두 추적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확진자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적절하게 병원으로 이송시켜 각각의 의료시설에 수용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서 감염율을 2%미만으로 낮출 수 있었습니다

 

앵커: 연락처 추적이 중요하다는 점은 흥미롭지만 누군가가 개인의 cctv, 휴대전화 GPS데이터, 신용카드 내역까지 안다고 생각하면 거리껴지기도 하는데요.

사생활 침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대사: 물론 그런 부분도 있을수 있지만 2015년에 한국을 강타했던 메르스 감염 후에 정부는 새로운 법을 도입하였고 이로 인해 확진자 추적을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질병관리 본부는 개인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 정보만 수집하며 다른 용도로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한국 보건당국은 감염자의 동선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긴 하지만 이를 익명으로 관련된 정보만 대중에게 공개해 공중 보건과 개인 사생활 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들은 그들의 사생활과 감염과의 선택에서 공익을 위해 사생활을 기꺼이 일정정도 양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것이 공공의 건강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영국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한국 사람들은 자신과 남을 배려하고 보호하는 차원에서 착용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또 우리 영국인에게도 마스크 착용을 권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사: 국가마다 각자의 문화적인 차이와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국 정부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해야 하는가에 대한 사안은 제가 특별히 답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한국의 다양한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은 마스크가 바이러스 감염 및 전파의 위험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한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감염자이지만 무증상자의 경우에는 모두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는 점을 알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국인도 마스크가 공기로의 감염을 완벽하게 막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분명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착용하고 있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한국 질병 관리본부에 의하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치료한 환자 중 91명의 환자가 다시 양성을 보였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검사가 신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건지 어떤 의미로 보아야 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사: 지금은 이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것에 대해 완벽한 정보를 가진 곳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해도 여전히 활성화될 수 있는 가능성은 있으며 바이러스가 다시 재활동을 한 환자의 보고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역시 더 완벽하게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연구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앵커: 네. 이 자리에 나와주셔서 감사드리며 세계가 한국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교훈에 대해 말씀해주셔서 역시 감사드립니다.

 

대사: 끝나기 전에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현재 불행히도 동양인을 대상으로 인종차별과 혐오 범죄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문명화된 사회에서 이러한 일들은 용인될 수 없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안정된 생활을 하길 바라며 이 사태를 모두 힘을 합쳐 극복할 수 있도록 한 마음으로 연대와 지지를 보여줄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팬데믹 사태를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매우 중요한 말씀 해주셨습니다. 우리 모두 절대적으로 실천해야할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댓글>

 

 

Life Sound

한국인에게 패닉을 일으킬 수 있는 유일한 한 가지: 인터넷이 느려지는 것

 

 

Andy Cyclist86

와 정말 대사가 얼마나 정직한지. 말그대로 질문에 대한 대답을 딱딱 해.

정치인들이여 받아 적어라!!

 

 

kwaku ba

이 분이 하는 말을 듣고 한국인에 대한 신뢰도가 100%생김. 한국 정말 잘했다.

기술적인 유능함도 좋은 정부도. 훌륭해.

 

 

Pedro

한국이 초강대국의 롤모델이 될 때야!

 

 

Jatinder Singh

이 인터뷰에서 대사는 질문에 아주 구체적인 대답을 했지만, 우리 정치인들은 그저 멍하니 앉아서 제대로 대답도 안 하겠지.

 

 

id Geraghty

질문에 실제로 대답을 하는 외교관이라니.

 

 

Ed

한국은 영국 인구밀도의 두 배(인구 수는 살짝 적지만)임에도 그들은 그걸 해냈어

 

 

H Miah

비밀? 간단해. 그들 정부는 행동을 빨리했는걸. 집단 면역이니 뭐니 해대기 전에 말이야

 

 

White Roll

세가지 비밀. 

중국을 믿지도, 일본을 믿지도, 마침내 WHO를 믿지도 않았다.

 

 

Armwrestling Warriors

한국이 행동하는 방식을 존중하라! 다른 나라들은 이런 것들을 좀 배워야 해

 

 

Peter Tomlinson

무증상자인 확진자를 알아내려면 우리는 전부를 진단해 봐야 할 듯

 

 

Etude Masion

한국인들은 똑똑하고, 정말 잘 훈련되어 있어

 

 

Rob

세계보건기구가 말하는 것과는 정반대로 마스크를 쓰고 있군!

 

 

Rick-e

그래서 내가 한국을 진심으로 존경하는 거야.

이 시점에서 내가 편한 마음으로 방문하는 유일한 나라야.

 

 

Fifi W

한국 정부는 정말 영리하게 그리고 투명하게 행동했어. 그래서 사람들이 정부를 믿는 것 같아. 그래서 사재기 같은 일도 없었고 말이야

게다가 진단 자체가 어디에서나 쉽게 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 

그리고 또 대부분의 한국인은 좋은 마스크를 쓰고 있지... 

나는 영국 정부에 너무 실망했고 참 좌절스러워. NHS(영국 국민보건서비스) 직원들은 적절한 PPE(개인보호장치)가 필요하고 종종 진단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

 

 

Liam Johnson

나는 그녀가 런던에 있는 이 멍청이들에게 봉쇄가 효과가 없다고 하고 다른 방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으면 좋겠어

우리는 Great Britain(England, Scotland, Wales를 하나의 단위로 본 영국)에서 'Great'을 빼야한다고 생각해 우리는 대참패를 겪었잖아

 

 

Waseem Iqbal

조기 진단이 빠른 치료로 이어진다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해

 

 

Sk1f

영국에서는 하루에 1000명이 죽어 나가는데 공원과 길거리에는 사람들로 넘쳐나. 아아무우도오 신경을 안쓴다니까.

진단은?  놉.

 

 

Michael

한국은 중국이랑은 달라. 서양세계의 많은 사람들은 환자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사생활 침해일 수 있다고 우려했지만, 대사가 인터뷰에서 언급했듯이 저 정부는 사회를 위해 그렇게 한 거잖아. 

우리 교포들은 개인의 자유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이기적이 될 수는 없어.

 

 

Peter Richard

한국 정부 완전 일 잘했어. 축하해

 

 

Lori

그들은 진단을 하기 때문이라니까!!!!!

 

 

Zack Zinski

정답은 명백해. 그들은 WHO의 말을 듣지 않았거든.

 

 

Thucydides Von Schlieffen

한국인들은 규칙을 따르고 정부를 존중해! 개인의 권리에 관한 게 아니라 집단적 책임에 관한 거야.

 

 

WrathOfCoresTCG

훌륭한 인터뷰... 한국을 사랑하게 될거같아. 모두 안전하길

 

 

Jaanus .K

결국 우리 모두는 이겨내기 위해 한국 전략을 사용해야 해...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인들이 말하는 것을 믿지 말라는 것이다!

 

 

Omega Styles

왜 이렇게 사람들이 비인간적인지 모르겠어. 아시아인이라고 때리거나 차별을 한다고 해서 바이러스가 없어지는 게 아닌데 말야. 그리고 심지어 그건 중국 잘못이라고

 

 

Ice Kold Killa

코로나에 준비되어 있고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좋아, 다음엔 꼭 저기 가서 살아야겠다

 

 

Land of Celts

한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진보된 나라다!!

 

 

bluewater

반-중국은 이해가 가는데 왜 반-아시안이 있는지는 이해할 수가 없어.

중국인은 아시아인이 맞지만 아시아인이 중국인은 아니잖아

 

 

Ausfy Ausfy

WHO= Wuhan(우한) Health(보건) Ortanization(기구)

 

 

Muhammad Taif

앵커는 이와중에도 여전히 사생활을 걱정하네

 

 

Erin Gigi

한국인이 유럽과 북미 사람들보다 건강한가? 우리는 많이들 비만이고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야. 한국인들은 날씬하고 건강해 보여.

 

 

A K

삶이 사생활보다 훨씬 중요해

 

 

Blackjack650 jones

중국 바이오 공격에 대한 전쟁이지. 질병문제가 아니라고

 

 

Siddiqur Rahman

코로나 바이러스를 멈출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모든 구역구역마다 깨끗하게 해두는거야.

정부는 이런 식으로 사전 대책을 강구해야해

 

 

Zz

한국은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중국이 아니기 때문에 칭찬을 받아야 해

 

 

Sunil Bonam

영국이 정말 한국이 한 일을 할 수 있을까? 그들의 로드맵과 비슷한 어떤 것도 지금 찾아볼 수 없는데.

 

 

Sabrina Hallt

왜냐하면 그들의 정부는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그들의 사람들을 신경쓰고 있기 때문이야

 

 

Knight Hood

우리가 여전히 EU와 함께 가고 있다는 건 정말 유감스러운 일이야. 동아시아 국가들로부터 이것을 배웠어야 했어. 

베트남조차도 더 잘 통제하고 있잖아.

 

 

TRIX

간단해!

한국을 따라하라니까!

 

 

free687

대사 말 참 잘한다!

 

 

The Golden Scavenger

도널드 트럼프가 중국 지도자를 죽였고 중국은 코로나를 보복하기 위한 무기로 사용한거임.

 

 

Nibbler

사람들은 사생활을 방패로 사용해. 우리는 중국이나 북한 같은 나라가 아니라고!

분명히 다른 사람들이 알면 안되는 나쁜 짓을 하고 있기 때문일거야.

 

 

Ib Mo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험을 과소평가했던 판단 미스가 걱정돼.

초반에 적절한 개인보호장비를 구매하지 하고 집단 면역같은 이론이나 수용하고  말야

중요한 골든데이에 많은 삶을 앗아갔잖아.

 

 

Rafiq Esmail

영국은 바이러스가 없는 25만명을 검사해봤지만 증상이 있는 수천 명의 nhs 직원과 수천 명의 사람들은 검사를 못 받았어.

 

 

Wise Field

이 상황에서 두 한국의 역할

 

북한: 확진자를 처리하라!

한국: 바이러스를 처리하라!

당신의 선택은?

 

다른 옵션: 확진자 천국에 갇혀있기 - 중국

 

 

Kalo

마스크를 써야하는 거 같냐고 물어볼 필요가 없어. 마스크가 없거든

 

 

RumboRupy

왜 저들은 저렇게 나이스한건지..

 

 

Check mate

의료 인프라, 빠른 인터넷, 대량 검사, 조기 진단, 창조적 아이디어, 얼굴 마스크, 정부의 신속한 대응, 잘 훈련된 시민, 건강에 대해 의식있는 문화.

 

 

你我

한국은 중국을 어떻게 다루는지 잘 알고 있어

 

 

fredo1070

한국은 중국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늘  경계해야 해. 

한국은 중국이 생물학적 위험요소라는 것을 알고 있는거지. 

이들은 2003년 사스에 치여 바이러스를 보호한다고 돈도 많이 썼고 말야. 

지난해 12월 세계보건기구에 바이러스를 경고한 대만도 마찬가지야.

세계보건기구는 대만을 무시했었는데 이제야 우리는 그 이유를 알게 되었지.

 

 

Iamthe0c3an kooldude_377

k-pop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치료하기 때문이야




번역기자:heytak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