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뉴스일반

중국의 운남커피에 대한 자료입니다. by 아라비카님

커피콩 볶는 마을 로스팅 아라비카

 

 

중국의 운남커피에 대한 자료입니다.

 

산지 : 중국 운남성(망시, 인장, 보산, 쓰모)

특징 : 신맛과 단맛이 풍부하며, 은은한 향과 쌉쌀한 뒷맛이 좋음

로스팅 포인트 : 2차 크랙 초반

 

 

가장 가까운 아라비카 산지
중국 운남성 호굿커피를 가다
광활한 대륙, 세계 최대 인구 등 규모로 세계를 압도하는 중국에서도 가장 큰 커피업체는 어디일까? 바로 호굿 커피 HOGOOD
COFFEEOI 다. 스타벅스 네슬레 UCC 등에 커피를 공급하고 있는 중국 운남성의 호굿 커피를 이제는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지난해 한국 지사가 설립된 것이다. 한국의 커피 관련 대기업들뿐만 아니라 카페쇼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은 호굿 커피
코리아HOGOOD COFFEE KOREA와 함께 한 중국 커피투어를 시작한다.

 

글임종희!사진흥성대

 

 

 

 

호굿커피코리아소개 

호굿 커피 코리아는 중국 호굿 커피와 한국 인베스트먼트 법인의 공동투 자로 설립됐다 인스턴트 커피 파우더와 양질의 그린빈을 제공하는 데 주 력하고 있으며, 지난 해 카페쇼에 참가해 새로운 커피와 산지를 접하고 싶 어 하는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았다.

 호굿 커피 코리아 이규하 대표는 한국의 커피 문화 수준이 높아졌고, 다 양한 커피를 즐가l자 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호굿 커피가 새로운 즐거움과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한다.

 

호굿 커피 코리아의 그린빈

가격과 재배 위치에 가장 큰 장점이 있다. 운남성은 서울에서 4시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 거리이기 때문에 그린빈 자체의 신선함 유지에 가장 큰 강점이 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아프리카나 남미 에서 오는 그런빈 보다 저렴하나 품질 면에서 는 뒤지지 않아  한국의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High Quality, Low Price’ 라는 캐치프레이즈로 한국 시장에서 주목받을 호굿 커피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중국호굿커피소개
호굿커피사업현황

중국 운남성 더홍에 위치한 호굿커피는 1993년에 설립되어, 현재 중국 최대 규모의 아라비차 커피 재배 및 판매회사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4개의 자회사와 6개의 중국 내 지점 그리고 516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는 중국 최대 커피기업이다 아라비카 그린빈과 함께 인스턴트 파우더를 주 사업으로삼고있다. 현재는 연간 1만 톤의 커피 그린빈을 생산하고 있으나 2012년에는 생산량이 2만 5천 톤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호굿 커피는 그린빈을 미국의 스타벅스와 맥스웰하우스,스위스의 네슬레,일본의 UCC 에 공급하고 있으며 아시아,유럽,북미 쪽으로 판로를 확장하고 있다. 인스턴트 커피생산 공장에서는 매년 3,000톤 이상을 생산하고 있으며,브라질과 덴마크의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호굿커피의기술적노력
호굿 커피는 중국 국가 수준의 농업 산업화의 결과물로,중국 커피업계에서 유일한 기업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국제품질관리기준인 IS09001:2000 인증을 2002년도에 받았으며,2007년도에 ‘중국 녹색 식품개발 센터 China Green Food Developement Center, CGFDC)’ 로부터 녹색식품인중서 ‘Grade A’ 를 받았다. 2005년도에는 ‘운남성 유명 브랜드’ 로 인정받았으며 , 2008년도에는 운남성의 기술 감독 관리국에서 발급하는 'Health Certificate of Registration for Export Products’ 증명서를 취득하였다.
중국 농업부에서도 2001년도에 ‘South Asia Sub-Tropical Crop Superior Base' 인중을 받았다. 현재는 커피 열매 채취 후 30분 안에 직접 마실 수 있는 커피를 만들수있는 방법에 대해 특허 출원중에 있는 등 기술발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중국에서 커 피 ‘답 프로세싱 센터 (Deep processing center)’ 는 호굿,하이난 리선,맥스웰 하우스,네슬레에만 있다. 네슬레 광저우 공장은 연간 2.000톤 생산,맥스웰 하우스는 1,000톤,하이난 리선은 700톤 미만이나 호굿 커피는 지난 2년간 생산량 13,000톤 이상을 달성하며,중국에서 가장 큰 인스턴트 커피 생산 업체가 되었다.

 

운남 아라비카 농장을 보다

운남성의 독특한 지리환경과 기후조건으로 운남 아라비카 커피는 세계적인 수준의 전문가들에 의해 좋은 커피로 평가받고 있다. 연중 내내 따뜻한 운남성의 기후와 고산 지대에서 재배되는 운남 아라비카 커피는 충분한 영양 공급이 이루어져 발육상태가 좋고,신맛과 강한 향이 특정 이다. 호굿 커피는 약 1,700만평에 달하는 커피 재배 면적을 가지고 있다. 농장은 운남성 더홍에 위치해 있으며 14,300에이커 (1,700만평),100% 운남성 아라비카(칸티모르 종)로, 수확 시기는 10-3월까지이다. 수세식 처리를 하고 있으며, 특히 쉐이드 그로운과 핸드픽,파티오 드라이 등을 통해 좋은 품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연간 1만 톤의 그린빈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2만 5천 톤으로 생산량이 늘어날 예정이다.

 

 

중국 최대 커피 생산지 운남성

운남성의 환경과 농업

운남성은 중국 남서부에 위치하여 커피벨트 지역에 속한다. 운남성 면적은 중국 국토 면적 전체 중 약 4.1%를 차지하고 있다. 성의 북쪽은 윈구이 고원의 일부를 이룬다. 북서부는 티베트 자치구,북부는 쓰촨성,북동부는 구이저우성,동부는 광시 황족 자치구와 접한다. 서쪽으로 미얀마,남쪽으로 라오스,남동쪽으로 베트남과 총 길이 4,060km의 국경을 공유한다.
운남성은 중국 내에서도 초록의 삼림이 우거진 지역으로,전체에 걸쳐 황량한 바위산이 두드러지고, 복잡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후 또한 다양해 남부의 저지대에는 아열대성 기후가 북부의 고산지대에서는 아한대성 기후가 나타는 등 다채롭다. 때문에 다양한 통식물이 살고,원예 및 신종 화훼의 산지로 알려져 있다. 1월 평균기온은 8-17'c, 7월 평균기온은 21-27 'c로, 온난한 기후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600-2,300mm로 이 중 절반이 7-8월에 집중된다. 지형은 산지가 대부분으로 특히 북부와 서부가 높으며,서쪽으로는 협곡이 있고 통쪽은 고원 지역이다. 평균 고도는 1,980m이다. 북쪽의 산들이 가장 높아 고도가 5,000m 에 이르기도 하고,남쪽 산들은 이보다 낮아 3,000m가 넘지 않는다. 운남성 통쪽은 카르스트 지형과 깊은 협곡을 통해 흐르는,항해할 수 없는 강이 있는 석회암 고원 지대이다. 운남성은 농업이 번성한 지역이다. 농업은 고원지대나,협곡,경사진 언덕에서는 제한되기 때문에 농업이 가능한 해발 지역이 운남성 전체 중 5%정도이다. 쌀이 주요 작물이며,옥수수,보리,밀,평지씨, 고구마, 콩, 차,사탕수수, 담대 그리고 면화 등이 경작되고있다. 서쪽의 급한경사를 가지는 언덕지 역은 가축이 길러지고 있고, 목재를 채벌한다. 또 야채와 과일 퉁도 활발하게 경작되고 있으며, 주요 수출품은 담배이다. 현재 중국의 커피성장률은 30%를 유지하고 있으며, 운남성은 중국 커피재배와 수출의 98%를 책임지고 있다

 

운남커피에 대해 추가적으로 찾아보았는데..그닥 자료가 많지는 않네요.

아마도 [조은사람]님은 해석이 될듯 해서..ㅋ

 

이하 운남커피 cupping 

 

cupping:云南咖啡&哥伦比亚(2009-11-12 07:50:08)
var $tag='青岛,咖啡烘焙,咖啡店,咖啡,精品咖啡,咖啡明家,杯评,cupping'; var $tag_code='167e8180048ad26769a8371705d89af8'; 标签:青岛 咖啡烘焙 咖啡店 咖啡 精品咖啡 咖啡明家 杯评 cupping   分类:烘豆日记

一直以来杯评都是用手泡方式,简单直接又符合实际情况,每次杯评完就可以给新烘的豆子一个合适的研磨度和萃取水温的基本定量。这次正好中顺保山农场的新豆收获,发来样品,测试了三种,加上之前去年的云南豆,还有我们家的哥伦比亚,来了次专业的杯评。

一,准备6只碟子,6个杯评杯子(一般用白色瓷碗,没有专业的便把漂亮的蓝花玻璃杯拉上场了),6支长匙,冰水6杯用来漱口和清洗长匙,纸杯3个用来盛咖啡残液。

  将咖啡豆及工具一次摆放,准备完毕。

 

 

 

 

二,将7.5克咖啡豆粗研磨,并测其干香(fragrance)

 

 

 

三,倒入93度热水将咖啡粉浸透。

 

 

用长匙拨开上面的咖啡渣及咖啡沫,测其湿香(aroma)

 

 

取一长匙咖啡液,用力啜吸,让其充分与口腔接触,通过舌头不同的部位感受其酸,苦,甘,以及醇度和后感。

 


同样的过程要持续三次,在不同温度下感受其风味的变化。

 


杯评结果简记:

注:新收的保山豆。(标号为云南1号,2号,3号),上季的云南豆。(云南4号),哥伦比亚la espranssa。

 

 

 经过这一评更深刻地感受到精品之所以为精品的原因了,精品咖啡之路在国内还是漫长的。但是毕竟云南地区有着大量具有适合气候和土壤的土地,自然条件具备,更多人开始关心品质,业内也有新的实践派,正如为好豆子而亲自去埃塞的中顺,遥望云南咖啡精品之路,只能说:路漫漫其修远兮,须吾等啡人上下左右东西南北齐心协力共求之……

 
云南1号云南2号云南3号云南4号哥伦比亚
产地保山保山保山保山(08)Huila(08)
大小Sc15-16Sc15-16Sc15-16Sc16-17Sc18
品种     
干香2323.55
湿香22234
00023
43533
11124
纯净度11123
醇度22333
回味11124
综合1.51.522.53.8

 

 

 

운남커피

쓴맛은 거의 없이 구수하고 달콤하며, 초콜릿향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삼국지 남만왕 맹획이 살던 운남은 중국 남서부에 위치하며 그 면적은 중국의 4.1%, 대한민국의 4.5배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은 소수민족이 살고 있으며, 특산물도 대리석, 보이차 민속공예품등 다양합니다.

 

 

중국 커피의 80%를 재배하는 운남커피는 보산, 사모, 오계, 덕홍 등 11개 지역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토질이 비옥하고 기후가 온화해 커피재배 지역으로 최고입니다.

 

 

 

운남 커피의 시작은 1892년 프랑스 선교사가 커피묘목을 들여오면서입니다. 본격적으로 재배가 시작된것은 50년대 중반부터 이고 1988년 네슬레가 운남성 정부의 협조를 얻어 아라비카종을 재배하면서 운남의 커피역사는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1997년부터 네슬레는 운남커피를 구매하여 커피를 생산하고 있고, 2009년 부터 스타벅스도 운남커피로 커피를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드셔보신 분들의 말에 의하면 분명 다양한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만한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커피라고 합니다.

 

 

 출처 : 커피콩볶는마을 로스팅 아라비카 http://durl.me/7q5o4s

 

 

 

댓글과 추천의 생활화

스크랩과 복사의 자유